[스크랩] 경락 유주시간

2019. 2. 10. 10:09스크랩

728x90

 

1, 수태음폐경(手太陰肺經:인시寅時:3~5시):

   천지의 기운이 중화한 후의 가장 깨끗하고 습(濕)하고 신선한 공기(空氣)를 마시기 위해 폐경이 집중적으로 활동한다.

   하루를 활동하기 위한 천기의 기운을 축적하는 것으로서 폐가 않좋으면 이 시간에 잔 기침을 자주 하게 된다.

   여기에서 시간상으로는 인시가 목(木)이며 장부로는 간(肝)이다. 그런데 폐가 인시에 활동하는 것은 기행즉혈행(氣行則血行)으로서 기를 주관하는 폐가 먼저 시작을 하는 것이다. 이때 간은 새벽의 가장 깨끗한 공기를 받아 들이기 위해 하루동안 활동한 유,무형의 독(毒)을 해독(解毒)하는 작용을 하게 된다.

   그래서 간은 인체의 뇌(腦)와 더불어 산소(酸素)를 많이 소모하므로 폐의 영향을  받으며, 폐 또한 간이 노폐물을 제거함으로서 신선한 산소를 혈중속에 보낼 수 있는 것이다.

   이때 오행의 금(金)과 목(木)은 상극(相剋)관계로서 서로 견제작용(牽制作用)을  통해 균형을 이루고자 한다. 만약 폐에서 청기(淸氣)을 유입(流入)하는 과정에서  필요이상의 청기가 유입되면 이것이 몸 안에서 활성산소(活性酸素: 호흡과정에서 몸 속으로 들어간 산소가 산화과정(酸化過程)에 이용되면서 여러 대사과정(代 謝過程)에서 생성되어 생체조직을 공격하고 세포를 손상시키는 산화력이 강한 산소)로 변해버리며, 이것을 제거하기 위해 간(肝)이 무리를 하게 된다.

   반대로 청기유입(淸氣流入)이 적으면 뇌와 간에서 활동량이 적을 것이며 이로 인한 증상들이 유발될 것이다.


2,수양명대장경(手陽明大腸經: 卯時 5~7시):

   폐에서 유입(流入)한 청기(淸氣)는 하루를 준비하기 위한 기의 축적이며 이 기운 이 오행의 수렴, 정리, 견고, 하강을 하면서 하루의 활동에너지를 흡수하기 위해 소화기계통으로 흘러들어가면서 제일 먼저 수곡(收穀)의 찌거기(조박:糟粕)를 배출하게 된다. 그런 후에 하루의 활동을 하기 위한 원기(原氣)를 얻기 위해 후천 지기(後天之氣)의 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이 활동을 하게 된다.

   만약 대장의 기능이 문제가 있으면 화장실의 출입(出入)에 많고 적음이 나타날 것이다.


3,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 辰時 7~9시):

   청기(淸氣)를 흡식(吸息)하고 찌꺼기를 내보낸 후에 가벼운 산책이나 몸을 푼 다음 맑은 물로 세안(洗眼)을 하면서 얼굴의 모든 양경(陽經)과 손바닥의 심포(心 包)와 심(心)경락을 비비면서 운기(運氣)를 하게 된다.

   이러한 것을 화생토(火生土)라 해도 설명 되겠다. 그런 후에 식사를 해야만 밥 맛이 좋은 이유가 된다. 


4,족태음비경(足太陰脾經: 巳時 9~11시):

   비장은 인체의 습(濕)을 관여하며 오행중 토(土) 중화개념(中和槪念)인 사(思)를 관여한다. 즉 모든 하루의 일과를 계획하고 준비하며 인체 전체를 조절한다.

   이러한 비장이 약하면 위의 소화물을 비생혈(脾生血) 비통혈(脾統血)을 제대로하지 못하게 되며, 하루의 일과가 기운이 없거나 무겁거나 할 것이다.

  

5,수소음심경(手少陰心經: 午時 11~13시):

   비장에서 생(生)한 혈과 신장의 원기(原氣)를 심장(心臟)으로 보내면, 심장은 분열, 분산, 활동, 상승의 화적 개념으로 혈(血)과 기(氣)를 전신으로 보낸다.

   이때에 심장의 기능약화가 있는 사람은 쉽게 피로하거나 사지(四肢)가 무력(無 力)할 것이며, 심(心)에 병적(病的) 열(熱)을 가지고 있다면 음식을 많이 먹거나 좀 신경을 쓰면 이 시간에 쓰러지기가 쉽다.

   따라서 점심 후에 심장을 쉬게 하기위해 오수(午睡)를 하는 것도 바람직 한 시간(時間)이다.

6,수태양소장경(手太陽小腸經: 未時 13~15시):

  점심을 먹고 잠시 오수(午睡)를 취한 후에 오후의 일과를 시작하는 시간으로서 태양경에 기(氣)가 들어가 작동한다.

  삶이란 것이 본래 활동을 의미하며, 활동한다는 것은 열(熱)을 필요로 하는데 시간상으로는 오후의 일을 열심히 해야할 시간이다. 이러한 시간대에 몸에서 열증(熱症)을 느낀다거나, 소장경락상의 통증 및 하복부의 문제가  있다면 소장의 문제를 파악해본다.

 

 

 

 

출처 : 인연사랑
글쓴이 : 인연사랑 원글보기
메모 :
728x90